불어의 형용사 faux, fausse 는 기본적인 뜻 « 가짜의 » 라고 해석되는 경우도 많지만, 때때로 외국인들에게는 직역만 해가지고는 의미가 불문명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들이 faux jeton, faux cul 등으로, 이 말들은 « 위선자 » 라는 뜻이지요.
비슷한 예로, faux frère 는 « 배신자 » 라는 뜻입니다. 직역 : « 가짜 형제 ». 한편 faux amis 는 « 가짜 친구들 » 이라는 뜻이므로, 역시 배신자나 위선자로 생각할 여지가 있지만, 사실은 « 두 언어 사이에서 비슷하면서도 다른 어휘들 » 을 지칭합니다.
한편 악기와 관련해서는 뜻이 조금 다릅니다. 이 때는 « 정확한 음정이 아닌 » 이란 의미지요. faux piano 라고 하면, 물론 문맥상 진짜 피아노가 아닌 장난감 피아노 따위를 가리킬 수도 있지만, « 제대로 조율되지 않은 피아노 » 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fausse note 는 « 가짜 음 » 이라기 보다는 « 틀린 음 » 이란 뜻입니다 (도를 쳐야 하는데, 레나 시를 쳤을 때). chanter faux 라고 하면 faux 가 부사적으로 쓰여서, « 노래를 잘 못 부르다 » 는 뜻인데, 단지 어느 특정 경우에만 노래를 잘 못 불렀을 때 쓰는 말이 아니라, 항상 노래를 못하는 사람에게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Je chante faux = « 나는 음치이다 ».
그리고 음악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에 faux-bourdon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기존 선율 (cantus firmus) 아래에 4도와 6도 간격의 화음을 주어 병행 진행시키는 작곡법을 가리킵니다. 왜 이 작법이 faux-bourdon, 즉 « 가짜 저음 » 이라 불리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근원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 가장 널리 그리고 오래 받아들여진 이론 중 하나는, 말 그대로 저음이 진짜 저음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미-쏠-도라는 화음이 있을 때, 여기서 미가 비록 가장 낮은 음이기는 하나, 사실은 도를 근음으로 하여 아래로 쌓아져 내려간 것이기 때문에, 미는 진짜 베이쓰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다른 사람들은 근음을 중복하여 베이쓰에 깔아, 사성 화음 도-미-쏠-도를 만들어 놓고 볼 때, 낮은 도를 포-부르동이라 부릅니다. 왜냐면 비록 베이쓰의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역시 쏘프라노로부터 비롯되었기 때문에, 진짜 저음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외에도 높은 도를 포-부르동 성부라 부르는 학자들도 있고, 심지어 쏠, 즉 중간 성부를 포-부르동이라 부르는 사람들도 있으며, faux-bourdon 이란 말이 불어로 « 가짜 저음 » 이란 뜻이 아니라, 영어의 faburden 으로부터 왔다고 믿는 사람들, 또 영어의 faburden 이 애초에 불어로부터 유래한 것이라는 이론 등등, 여러 논쟁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펠 (Willi Appel) 이 결론을 내렸듯이, 결국 6도 병행화음에 불과한, 별것 아닌 걸 가지고 벌인 이 모든 논쟁은 별 쓸모가 없어 보입니다.
그 어원과 기원이 무엇이었는지는 불확실하지만, 역사적으로 남아있는 최초의 기록은 프랑쓰의 작곡가 기욤 뒤파이 (Guillaume Dufay) 가 1428년경 작곡한 성 쟈꼽의 미사 (Missa Sancti Jacobi) 중 « 영성체송 (Communion) » 에서 확인됩니다. 그 후 이 작법은 독일에서는 Faberdon, 에스빠냐에서는 fabordón, 이딸리아에서는 falsobordone 라는 이름으로, 주로 르네썽쓰 기간 동안 유행하였습니다.
Inscription à :
Publier les commentaires (Atom)
1 commentaire:
I'm extremely impressed with your writing skills as well as with the layout on your weblog. Is this a paid theme or did you customize it yourself? Anyway keep up the excellent quality writing, it is rare to see a nice blog like this one nowadays.
Also visit my homepage: payday loans
Enregistrer un commentai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