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credi 22 août 2007

아쥬꺄노닉쓰 (Agecanonix)

아쥬꺄노닉쓰빠노라믹쓰보다 훨씬 더 나이가 많은 노인으로 아스떼릭쓰가 사는 마을에서 가장 연장자입니다. 하지만 그는 아흔세살이라는 나이값을 못하고 좀 촐싹대는 기질이 있습니다. 그는 자기가 여전히 젊고 팔팔하다고 믿고 있으며, 여기저기 사사건건 참견하고, 화도 잘 내고 투덜도 많이 합니다. 그는 자기보다 훨씬 젊은 여자와 결혼해서 살고 있는데, 이 여자는 다른 여자 주인공들과는 달리 만화 속에서 이름이 밝혀져 있지 않으며, Madame Agecanonix 라고만 불립니다. 마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로 여겨지는 아쥬꺄노닉쓰 부인은 나이든 남편을 항상 어린애 다루듯 하고, 비록 그를 사랑하긴 하지만 질투심과 허영심이 많아 부부싸움이 잦습니다.

Monsieur et Madame Agecanonix


Agecanonix 라는 이름은 âge canonique 이라는 숙어에서 왔는데, 직역하면 « 교회법의 나이 » 라는 뜻인 이 표현은 사실상으로 « 매우 나이가 많다 » 는 뜻으로 쓰입니다. 이 표현은 두말할 나위 없이 canon 이란 단어에서 비롯되었지요. canon 은 좁게는 « 교회법 », 넓게는 « 누구나 지켜야 할 규칙, 규범, 원칙 » 이란 뜻입니다. 따라서 canonique 이란 형용사는 « 교회법과 관련된, 법에 합당한 », 또는 « 규율을 정하는, 모범의, 원형의 » 등등의 뜻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âge canonique 을 « 남의 모범이 될 수 있는 나이 » 또는 « 법을 정할 수 있을 만큼 큰 권위를 지닌 나이 » 라고 해석하여, 나이가 많다는 뜻으로 이해하는데, 사실은 전혀 다른 기원을 갖고 있습니다.

애초에 âge canonique 은 사제관의 가정부가 가져야 할 최소 나이였습니다. 너무 젊은 여자는 순결을 맹세한 남자들의 정신을 어지럽힐 염려가 있으므로, 신부님의 식사와 청소 등 이런저런 살림살이를 돕는 여자는 어느 정도 나이가 지긋해야 했던 것입니다. 이 나이는 교회법상 40살로 정해져 있었다고 합니다 (여전히 그런지는 의문). 하지만 이것은 최소의 나이일 뿐, 실제로는 더 나이 많은 아줌마들, 할머니들이 주로 사제관에서 일을 했기 때문에, âge canonique 에 달했다고 하면 나이가 많이 먹었다는 뜻이 된 것입니다.

한편 canon 은 음악에서 « 돌림노래기법 » 을 뜻하기도 하는데, 왜냐하면 모든 성부들이 하나의 정해진 선율을 « 원칙 » 으로 삼아 그것을 엄격하게 모방하기 때문이지요.

Aucun commentai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