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어원에서 비롯되었지만, 두 개의 서로 다른 형태, 또는 다른 의미로 발전한 단어들을 doublet 또는 « 이중어 » 라고 합니다. magasin 과 magazine, chiffre 와 zéro 등이 그러한 예들이지요. 또다른 이중어로 zénith 과 azimut 이 있습니다.
우선 zénith 은 궤도를 돌던 별이 관측자의 머리 바로 위에 수직으로 위치하는 « 가장 높은 지점 » 을 가리키는 천문학 용어로, 아랍어 samt 를 잘못 읽은 데서 유래하였습니다. « (별의) 길, 방향 » 을 뜻하는 이 아랍 단어를 불어 알파베로 옮겨 적고 나서, m 을 m 으로 보는 대신 ni 로 착각한 것이지요. 그 때문에 sanit, cenith 등의 여러 표기를 거치다가, 16세기 초부터 zénith 이라는 형태로 굳어지기 시작했습니다.
azimut 역시 천문학 용어로 « 방향의 각도 » 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북쪽을 기준으로 할 때 동쪽의 azimut 또는 « 방위각 » 은 90° 이지요. 그런데 이 azimut 이라는 단어 역시 zénith 과 같은 어원인 samt 로부터 유래하였습니다. 다만 이 때는 정관사 al 이 앞에 붙은 것이지요. 아랍어 정관사 al 은 뒤에 오는 단어의 첫 자음이 해자음일 경우 l 을 잃는다고 합니다. 아랍어에서 해자음 (consonnes solaires) 이란 d, r, s, t, z, 즉 혀 끝으로 발음되는 자음들을 칭하며, 나머지 자음들은 달자음 (consonnes lunaires) 이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해자음으로 시작하는 samt 에 정관사를 붙이면 asamt 가 되는 것이지요. 이 정관사가 포함된 형태가 불어로 전해지면서 azimut 이라는 형태가 되었습니다. (중세에는 끝에 h 가 있는 형태였으며, 이 때 영어로 건너가 현재 영어에는 여전히 azimuth 라는 형태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결국 정관사의 유무라는 점에서 이 zénith 와 azimut 의 관계는 khôl 과 alcool 의 관계와 흡사합니다.
그리고 오늘날 이 두 단어는 천문학을 떠나 일상에서도 매우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azimut 은 특히 dans tous les azimuts 또는 tous azimuts 등의 숙어에서 « 사방으로, 정신없이 » 라는 뜻으로 자주 쓰이며, zénith 은 « 절정, 극치, 최고조 » 를 뜻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또한 고유명사로서의 Zénith 은 프랑쓰 도처에 존재하는 대형 공연장들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마치 오뻬라 극장처럼 프랑쓰의 주요 도시들에는 제닛이 하나씩 있습니다. 제닛은 주로 대중 음악 연주를 위한 공연장이지만, 때로 정치 모임이나 운동 경기 등이 열리기도 하며, 모두 엄청난 크기를 자랑합니다. 가장 오래된 제닛은 1983년 문을 연 빠리의 제닛 (Zénith de Paris).
Inscription à :
Publier les commentaires (Atom)
Aucun commentaire:
Enregistrer un commentaire